김일성동지의 조국해방업적을 전하는 대기념비-개선문

Date: 14/08/2019 | Source: KCNA.kp (Kr) | Read original version at source

Share Button

(평양 8월 14일발 조선중앙통신)

평양의 모란봉기슭에 위치하고있는 개선문은 조선인민이 항일혁명투쟁을 승리에로 조직령도하시여 조국해방(1945.8.15.)의 력사적위업을 이룩하시고 조국에 개선하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업적을 후손만대에 길이 전하기 위하여 건립한 대기념비적건축물이다.

60m 높이의 웅장한 석조건물인 개선문은 1층 네면의 중심에 사방으로 통하는 무지개형의 문과 2,3,4층의 줄임식평지붕들로 되여있다.

영생불멸의 혁명송가 《김일성장군의 노래》와 《1925》,《1945》라는 글발은 일찌기 열네살 어리신 나이에 혁명의 길에 나서신 때로부터 20성상 항일의 혈전만리를 헤치시여 마침내 조국의 해방을 안아오신 위대한 수령님의 고귀한 업적을 숭엄하게 전해주고있다.

2층 좌우측벽면에 선각의 수법으로 형상한 혁명의 성산 백두산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이룩하신 혁명전통과 백두밀림에서 시작된 주체혁명위업을 대를 이어 계승완성할 조선인민의 불굴의 기상을 보여주고있다.

개선문은 부주제부각상 《김일성장군 만세!》,《조국해방 만세!》,부각상 《장군님을 우러러》,《새 조국건설에로!》를 통하여 그 혁명적내용을 뚜렷이 나타내고있다.

무지개문둘레는 위대한 수령님의 탄생 일흔돐을 상징하는 70송이의 진달래꽃이 부각장식되여있다.

개선문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발기와 지도밑에 건설되여 주체71(1982)년 4월 14일에 제막되였다.(끝)

Get North Korea headlines delivered to your inbox daily

Subscribe to the NK News 'Daily Update' and get links to must-read stories each 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