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tember 22, 2020
KCNA Naenara (Kr)

주체사상과 민족문제

Date: 06/08/2020 | Source: Naenara (Kr) | Read original version at source

주체사상은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철학적원리에 기초하여 민족문제에 대한 과학적인 해명을 주고있다.

주체사상은 무엇보다도 민족의 본질에 대하여 밝혀주고있다.

민족을 옳게 규정하는것은 민족에 대한 견해와 관점, 립장을 바로가지고 민족문제를 해결하는데서 중요한 문제이다. 그것은 민족을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따라 민족의 주체를 이루고있는 성원들이 공동의 번영을 위한 사업에 림하는 자세와 립장이 달라지기때문이다.

따라서 민족을 옳게 규정하는 문제는 민족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주체적력량을 강화하는데서 근본적의의를 가진다.

주체사상은 민족은 피줄과 언어, 령토와 문화생활의 공통성에 기초하여 력사적으로 형성되고 발전하여온 사람들의 공고한 집단이며 생활단위라는것을 밝히였다.

여기서도 가장 중요한것은 피줄과 언어의 공통성이다.

민족을 규정하는데서 피줄과 언어, 령토와 문화생활의 공통성을 기준으로 한다고 하여 이 4가지 징표를 다같은 위치에 놓고 보아서는 안된다. 설사 지역적차이가 있고 문화생활에서의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같은 언어와 피줄을 이어받고 민족의 넋을 지니고있는 사람이라면 그 어디에 있건 관계없이 한민족으로 되는것이다.

지난 시기 선행고전가들은 민족을 언어, 지역, 경제생활과 문화생활의 공통성에서 나타나는 심리적성격의 공통성으로 보고 이가운데서 하나만 빠져도 같은 민족이 될수 없다고 하였다. 그 리론대로 민족을 규정한다면 조선민족과 같이 북과 남으로 분렬되여 서로 다른 경제생활과 문화생활을 하고있는 민족은 다른 민족으로 되며 해외동포들도 같은 민족으로 볼수 없다. 결국 이 리론은 리론적으로 부당할뿐아니라 실천적으로도 맞지 않는다.

다른 지역과 제도에서 다른 경제생활과 문화생활을 하고있다 하더라도 같은 피줄과 언어를 가지고있는 이상 그것은 어디까지나 한민족, 한겨레이다.

북에 살건 남에 살건 해외에 살건 조선민족의 혈통과 언어를 가지고있는 사람은 다 조선민족인것이다.

주체사상은 민족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해명에 기초하여 민족문제에 대해서도 과학적으로 밝혀주고있다.

지금까지 민족의 본질에 대하여서는 많이 론의되여왔지만 민족문제가 어떤 문제이며 민족문제를 종국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제기조차 되지 않았다.

주체사상은 민족문제가 본질에 있어서 민족의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는것이라는것을 새롭게 해명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민족문제해결의 궁극적목적은 그 어떤 예속과 구속도 받지 않고 자주성이 보장되는 인민의 리상사회를 건설하는데 있다는 견해를 확립하였다. 그리고 민족의 대단결을 민족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방도로 규정하였다.

민족문제에 관한 주체사상의 이러한 해명은 사람의 생명에 관한 주체적인 관점으로부터 흘러나온것이다.

주체사상은 사람이 자주성과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존재이며 자주성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생명으로 된다는것을 밝혔다.

사람의 생명인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은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여 진행되며 민족의 자주성이 보장될 때 민족의 발전이 담보되고 민족을 이루고있는 매개 민족성원들의 자주성도 보장된다.

그리고 자주성을 생명으로 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보다 높은 단계의 요구가 민족의 자주성이므로 자주성이 민족의 생명으로 되는것은 응당한것이다.

이처럼 온갖 형태의 민족적지배와 예속, 불평등을 반대하고 민족자결의 신성한 권리를 행사하려는 민족의 근본속성인 자주성은 민족의 생명이며 민족문제해결의 종국적목적으로 된다.

주체사상에 의하여 민족의 본질과 그를 가르는 징표, 민족문제해결의 목적과 그 실현방도가 밝혀짐으로써 민족에 대한 옳은 관점과 립장을 세우게 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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